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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의 성격,발달,영역 및 내용 알아보기

by 제퍼슨 데이비스 2024.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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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이란 교육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심리학의 응용분야로써 심리학의 원리나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학문입니다.따라서 성격,발달,영역 및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육 심리학 아이디어
교육 심리학 아이디어

교육심리학의 성격

교육심리학에 있어 교육학은 예상 불가능한 교실을 배경으로 하고 심리학은 통제된 실험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심리학은 인간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정신생활의 법칙을 탐구하려는 것입니다.인간의 형성을 직접적인 목표로 삼고 있는 교육에는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또한 교육 현상에는 교육이라는 장과 교육활동에 있어서 그 자체의 독특한 문제와 연구 영역이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을 더욱 엄밀히 말하면"교육이라는 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심리학적인 입장과 방법에 의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이런 점에서 교육심리학은 어린이가 출생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적인 발달이 진전됨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하고 설명하여 주는 과학적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고 교육심리학은 교육활동에서 어떻게(how) 질문에 응답하는 것이 그 임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교육심리학을 성립시키는 조건은 교육이 제기하는 문제와 현대심리학이 제시하고 있는 원리와 방법의 두 가지가 되고 있습니다.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현재 교육의 특성과 그것이 심리학에서 해결을 구하고자 하는 문제를 알고 현대심리학의 입장과 방법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교육심리학과 성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주변 환경에 따라서 성격이 달라지고 따라 교육에 따른 사람의 생각이 달라집니다.

교육심리학 발달

교육심리학은 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한 식견이나 기술을 제공하는 학문이라고 그 성격을 규정한다면 교육체계'를 제창하였습니다.언어를 결합한 최초의 교과서인 세계 도회에 의해서 어린이의 언어교육 및 시청각교육의 기초를 제공한 코메니우스의 저자 루소 등을 이 분야의 선구적인 인물로 제시할 수 있으나 방법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개념을 심리학적으로 취급한 은 헤르바르트에 이르러서 최초의 시도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심리 과학적인 입장에서 교육심리학의 원형을 이룩한 것은 역시 현대심리학의 시조인 독일 국채입니다.교육심리학은 아동심리학의 발달에 힘을 입은 바 적지 않습니다.아동의 정신발달을 기술하고 발견되는 발달 원리를 추구하는 새로운 심리학의 분야인 아동심리학은 미국의 홀에 의해 최초로 시도되었습니다.그는 생물학적·인류학적인 영역을 포함하는 발생 심리학적인 입장에서(1883) 등을 발표하였습니다.이와 같은 아동심리학에 대한 관심과 학문적인 활동은 교육심리학의 기초를 이루게 되었습니다.이의 일환으로 독일의 모이만은 심리학과 교육학의 결합을 시도하는 연구제도로서,①아동의 정신적·신체적 발달,②아동 개인의 정신 능력의 발달,③아동의 개성,④교수 방법 등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으며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골격을 이루게 된 것입니다.교육심리학의 또 하나의 선구적 업적은 개인차에 관한 연구이며 구미제국에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관한 연구의 선구자는 골턴으로 (1869) 및 (1883) 등을 발표했고 카셀은 객관적 방법에 의해서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여 이것을 실제 면에 적용하는 데 노력하였으며 1893년 이후 매년 컬럼비아 대학의 신입생들에게 실시한 테스트는 멘탈 테스트의 시초가 되었습니다.그러나 골턴과 마텔의 개인차 측정은 지능검사로는결실을 보지 못하고 비니 의하여 1905년에 파리 초등학교 어린이의 저능아 감별이라는 당시의 교육계의 요청에 부응해서 이루어졌습니다.그뿐만 아니라 유아에 관한 연구는 19세기에서부터 20세기 초까지 발달하여 왔는데 교육의 기초는 프뢰벨에 의해 확립되었고 시조라고 불리는 독일의 생리학자 프라이어 이후 아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교육심리학의 성립 동기는 단순히 심리학과 교육이 접촉하는 점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영역 및 내용

교육심리학은 교육 현상의 사회적 제 기능에 관한 심리학으로서 그 영역은 비교적 광범위하다고 합니다.즉 교육활동이 사회 안에서 부단히 성장·발달하고 있는 피교육자와 교육자 사이의 작용이라고 본다면 교육의 장으로서의 사회의 변화 현상의 문제(사회심리학) 받는 피교육자 아동·학생들의 심리발달 문제(발달심리학)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교육 기술의 문제(학습심리학) 등을 모두 포괄할 수 있습니다.스키너는①성장과 발달,②학습,③성격과 적응,④측정과 평가,⑤교수와 지도의 분야로 분류하였고 등은 ①발달,②학습,③측정과 평가,④성격과 적응 등으로 분류하였으며 모든 행동 과정을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취급했습니다.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발달 심리

교육의 목적이 피교육자의 바람직한 발달을 조장함에 있다면 및 정신적인 면에서 부단히 성장하는 아동 및 청년의 발달 과정과 그 속도 행동양식과 정신 능력의 발달 관계 학습의 기능 변용과 쇠퇴 행동양식의 출현 등에 대하여 교육적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 심리

교육활동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학습입니다.교육심리학에 있어서 학습의 연구는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이 어떻게 진척되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의 장으로서의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교육목표에 접근하려는 활동을 무엇인가 최선의 조건이 무엇인가를 연구하는 것입니다.특히 학습의 원리 문제해결 효과와 전이 등의 문제는 교육심리학의 중심 과제로 손다이크 이후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정신위생과 지도

개인이 사회와의 상호관계에서 어떻게 조화되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고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가는 정신 위생적인 측면에서 중요합니다.더욱이 부적응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깊은 이해와 교육 심리학적 통찰이 요구되며 밖에도 교사와 학생 관계에서의 학생의 정신위생 문제 정신건강·자질·인성·적격성의 문제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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